시스템과 팀웍

중소기업 사장님들과 이야기를 할 때 자주 등장하는 질문이 시스템/체계적인 운영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시스템적인 운영, 체계적인 운영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대기업은 시스템적인 운영이 맞지만 중소기업은 시스템적인 운영이 비효율적이고 팀웍에 의한 운영이 필요하다.

시스템적인 운영이라는 것은 각자가 역할을 분담하여 본인이 맡은 일을 수행함으로써 전체적인 업무를 완성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역할 분담과 전문성이 필요하다.

즉 충분한 인원이 있어야 체계적인 역할 분담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0.5명의 인원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

중소기업에서는 0.5명의 일을 위해서 한사람을 고용하기가 힘이 든다. 일을 세분화해서 전문화 하는 부분도 마찬가지이다. 인사의 예를 들면, 채용, 평가, 교육, 복리후생 등의 업무를 나누어 일을 한다고 하면, 중소기업에서 그렇게 각각의 업무별로 사람을 고용해서 일을 하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한명, 혹은 두명이 전체 업무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시스템적이라는 것은 역할별로 인력을 할당하기에 충분히 큰 기업들이 운영하는 방식이고 중소기업은 오히려 여러 업무를 다 수행할 수 있는 만능 직원이 필요하고 팀웍을 중심으로 서로 도와가면서 일을 완수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이다.

절대적으로 좋은 방식은 없다. 우리회사, 나에게 맞는 방식이 좋은 방식이고 나한테, 우리회사에 맞는 방식이 다른 회사에 맞는다는 보장이 없다.

좋은 것을 찾지 말고 나에게 맞는 방식을 찾는 고민이 필요하다. 좋다고 따라 하다가는 때로는 아니 한만 못한 경우를 겪을 수도 있다

Posted by 오늘보다나은내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