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창업을 한 후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성장을 한다. 그러면 대표님들이 이야기하시는 어려움중의 하나가 회사가 운영되는 것이 잘 보이지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이 창업할 때 적은 인원으로 시작을 해서 회사가 성장하면서 하나 둘 사람을 뽑아서 운영을 하시다가 대략 매출 100억 근방이 되시면 조직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건 대표님이 잘못해서도 아니고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겪는 문제이기도 하다. 왜 그정도가 되면 어려움을 겪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장통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왜 하필 그정도 규모가 되면 다 겪게 되는 것일까?

이 문제에 대해 오래 고민을 했지만 사실 마땅한 답을 찾지 못했다. 그러다 문득 군대를 생각했다. 경영학의 많은 부분들은 군대와 전쟁에서 비롯되었다. 물류나 전략, 조직운영등 군대에서 비롯되거나 연구되어 민간으로 넘어온 것들이 많이 있다.

군 조직을 보면 분대, 소대, 중대, 대대 형태로 되어 있다.

분대는 10명으로 구성이 되고 2개 분대가 1개 소대를 이룬다. 그리고 4개 소대가 한 개의 중대를 구성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중대까지는 조직이 확정적인데 중대 위의 조직인 대대부터는 유연성이 있다. 대대는 2개이상의 중대로 구성이 된다. 2,3,4개가 다 가능한다

1개 소대는 21, 중대는 본부소대와 3~4개의 중대로 구성이 되기에 대략 85명 정도로 본다.

즉 중대규모가 최대치이고, 이 이후에는 융통성을 가진 다른 형태의 조직이 구성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직체계의 변화가 오는 것이다.

 

재미 있는 것이 중소기업의 매출 100억 정도 될때의 종업원수를 보면 대략 80~90명 정도이다.

결국 80~90명 정도의 조직이 넘어가면 다른 형태의 조직으로 변화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제조기업의 경우 인당 매출이 1~15천만원이기에 80명 정도면 80~120억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아마 그래서 100억 내외의 매출이 되는 시점에 조직원들이 80명을 넘어가면서

기존의 조직구조와는 다른 조직체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해석을 하고 있다.

어찌되었건 이 시점이 되면 대표님들이 대부분 조직이, 일하는 사람들이 잘 파악이 안된다라는 이야기를 하신다. 그전에는 누가 뭐하는 지 다 파악이 되었는데, 이 시점이 되면 누가 뭘하는 지 잘 파악이 안되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그전에는 매출을 위해 영업을 해야되는 부분과 내부관리를 위한 부분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규모지만 매출이 늘어날수록 영업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 증가한다. 따라서 조직을 관리하는데 쓸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다.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조직의 인원이 늘어나고 이들을 관리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하는데 정작 매출의 증가로 인해 영업에 쓰는 시간도 많아지게 되면서 관리에 쓰는 시간을 줄일수 밖에 없다. 이 시점이 되면 역할의 전문화를 요구받게 된다. 조직도 체계를 필요로 하게 된다. 전처럼 이일도 하고 저일도 하는 형태의 직원들이 점차 자기의 역할을 수행하고 다른 사람과 역할 분담을 하게되어 분업화/전문화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성장통이라는 것이 결코 대표님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니고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이고 그 규모가 100억 남짓에서 오는 것 또한 자언스러운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란다.

Posted by 오늘보다나은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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